폭언 시달린 50대교사
중학생이 괴롭힘 혼내자“ 당신 밤길 조심해” 폭언 교원평가때 ‘낙제점’ 까지
멱살 잡힌 여교사
학교폭력 나무라다 봉변 학생 10일만에 다시 등교 교사는 휴직·정신과 치료
대안은 없는가
가해학생들 거짓말에도 학부모들 내자식 두둔만 ‘학교폭력=범죄’ 인식해야
“너 한 대 날려버리고 싶은데 나이가 많아서 참는다.”
경기지역 한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50대 중반의 남교사 ㄱ씨는 지난해 담임을 맡은 반의 한 학생으로부터 폭언에 시달려야 했다. 그 학생은 ㄱ교사를 ‘선생님’이라고 부르지 않았다. “당신 밤길 조심해. 부모도 찔러 죽이는데 당신 못 찔러 죽일 줄 알아?”라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 ㄱ교사가 급식지도를 위해 학급 교탁에서 밥을 먹고 있는데, 앞으로 나와 교탁을 발로 걷어차며 “빨리 먹으라”고 재촉하기도 했다. 피부가 까무잡잡한 같은 반 여학생을 “아빠는 흑인, 엄마는 창녀”라며 괴롭히고 왕따를 시키는 그 학생을 ㄱ교사가 크게 혼낸 뒤의 일이었다. 학생들 눈높이에 맞는 생활지도 방식을 모색하기 위해 61시간의 ‘인권교육 직무연수’를 비롯해 ‘교직 전문성을 위한 리더십 역량강화 직무연수’ 등 138시간의 교사연수를 이수했지만, 악화된 관계를 개선하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이런 수모보다 ㄱ교사를 더 힘들게 한 것은 연말에 통보된 2011년 교원평가 결과였다. 학생만족도조사에서 5점 만점에 1.78점을 받아 ‘장기 능력향상연수’ 대상자로 지정됐다. ‘무능 교사’라는 낙인이 찍힌 것이다. 20여명의 학생 가운데 3명이 참여해 나온 결과다. 그는 “대충 짐작이 된다”며 “왕따를 당한 학생을 보호해주려고 노력한 결과가 ‘무능 교사’라는 낙인이라니 처참한 기분이다”라고 말했다.
서울 ㅅ중 교사 ㄴ씨는 왕따 사건을 조사하다 가해 학생 6명이 상담교사에게 ‘ㄴ교사가 진술을 듣기 위해 두들겨팼다’고 거짓말을 해 곤경에 처했다. 이들은 6명이서 각각 역할을 분담해 피해 학생 1명을 지속적으로 왕따시켰다. ㄴ교사는 “학생들이 왕따를 시키는 것만큼이나 지능적으로 교사를 곤경에 빠뜨린다”고 말했다.
.....
----
무조건 체벌을 금지하면
현재 아이들이 어떻게 나오는지...ㅠㅠ
정학 10일을 방학 10일로 생각하게 되는 아이들이 생겨난다는 것,
아이를 훈계하면 부모부터 학교 찾아와 애 기죽인다고 교사들 뺨을 날리지 않나,
그런 꼴을 보고 자란 아이는 대체 무엇을 배우겠는지,,,
이미 초중고 학교 생활부터 성적이 나오지 않으면 사회적 낙오자 취급을 하는
무한 경쟁의 폐해로부터 시작되는 악순환.
아무리 세상물정 모르는 어린 눈이라 할지라도
그 차별 속에서 자기 자신의 탑을 세워가며 자아를 발견하고 형성하는 나이에
시작되는 차별과 치맛자락 속의 인성교육 안에서
무엇을 보고 배울지,,
..
미국 방식이 옳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자유에는 책임이 따르는 것을 알아야 할텐데 말이죠.
부모 탓만 할 것도 아니고 선생탓만 할 것도 아닙니다, 그렇다고 아이들의 탓만 할 것도 아니지요.
정말 미래의 새싹들이 어른들의 삽질에
속이 멍들고 썩어가는 꼴을 보고있자니 기분이 엉망 진창입니다...
출처: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512886.html